공직선거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부의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 3당과 사회 원로들이 의원 정수 확대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회 원로들은 선거제 개혁과 의원 정수 확대를 정치개혁 필수조건으로 꼽고 “국회의원 정원 300명의 10%인 330명은 최소한 허락해 주셔야 한다”며 국민에 호소했다.

손학규(바른미래당)·심상정(정의당)·정동영(민주평화당) 대표와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정강자 참여연대 공동대표를 비롯한 사회 원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요구했다. 사회 원로들은 간담회에 앞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 정수 확대를 주문했다. 기자회견문에는 이부영 이사장과 이해동 청암언론재단 이사장·함세웅 신부를 포함한 사회 원로 10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유권자가 두 배 이상 늘고 나라 규모와 국정이 인구증가보다 빠르게 성장했는데도 국회의원 숫자는 300명에 고정돼 있다”며 “의원 정수 330명은 최소한 허락해 주셔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역구 의원 정수는 현행 유지를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구 의원을 대폭 줄일 경우 여야 의원 다수가 공조로 정치개혁 입법을 부결시킬 가능성이 높다”며 “나라의 운명을 틀어막는 가장 두려운 시대역행·정치퇴행을 부르게 될 것이기에 이것만은 막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요구했다. 이들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합리적 보수정당과 온건한 진보정당이 현재의 양대 거대정당과 함께 공존하며 연합정치·협치정치를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야 3당 대표는 사회 원로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정치개혁 필요성을 강조했다. 심상정 대표는 “과거 선거를 앞두고 이합집산하는 정치로는 국민을 설득하기 어렵다”며 “국민이 원하는 것은 70년 기득권 정치를 바꾸고 특권정치를 교체하는 것으로 물갈이가 아니라 판갈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손학규 대표는 “의원 정수를 늘려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선거제를 바꾸는 데 여야가 함께해야 한다”며 “이것이 정치개혁의 기초”라고 밝혔다. 정동영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역할을 촉구했다. 정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협상테이블에 돌아오는 것은 물론 비례대표를 없애고 270명으로 지역구 의원을 늘리자는 제안을 철회할 가능성도 제로”라며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공조 테이블이 즉각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