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육·장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 한국노총 소속 노조가 설립했다.

24일 한국노총 전국사회서비스노조(위원장 설인숙)에 따르면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지부장 서형주)가 지난 22일 설립총회를 개최했다.

사회서비스원은 민간이 제공하던 각종 돌봄서비스를 공공부문이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서울·경기·대구·경남 4개 광역자치단체가 시범사업으로 사회서비스원을 운영 중이다. 사회서비스노조는 대구에 이어 서울에도 지부를 출범시켰다. 지부는 생활임금 보장과 노조활동 보장, 단체협약 체결을 목표로 한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는 한국노총 소속 노조 외에도 민주노총 소속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조가 활동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가 8월 교섭대표노조가 됐다.

한국노총은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2022년까지 3천900명을 채용하기로 한 가운데 110여명만 채용했던 7~8월에 교섭창구 단일화 절차를 밟은 것에 문제를 제기했다.

한국노총은 “수천명 종사자 중 일부만 채용됐고 대부분 채용자들이 교육 또는 적응 중인 상황에서 교섭대표노조를 결정한 것은 노동 3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복수노조 상황에서 선의의 경쟁을 통해 조합원 노동조건 개선과 노조할 권리를 위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