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원노련이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에 해양수산부 출신 인사가 임명되는 것에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 연맹은 14일 오후 부산 중구 마린센터에서 임시중앙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이 담긴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는데요.

- 센터는 6만명에 이르는 내국인 선원 복지증진과 고용안정을 위해 설립한 기관인데요. 연맹은 “해양수산부의 노골적인 개입 속에 정부 출신 이사장이 센터를 독식한 결과 무려 13년간 4대에 걸쳐 이사장 비위로 몸살을 앓아야 했다”며 “심지어 전 이사장 중 한 명은 직원채용 비리로 사법처리까지 됐다”고 밝혔습니다.

- 연맹은 “센터 개혁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라며 “정부가 또 다시 해수부 출신 이사장 후보를 내세운다면 연맹 중앙위원들이 적극 대응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센터는 지난달 31일부터 3년 임기의 이사장을 공개모집 중입니다.

민주택시노조 경남본부 “운송비 전가행위 전수조사 해야”

- 경남지역에서 일하는 택시노동자들이 경상남도에 회사의 운송비 전가행위를 조사한 뒤 처벌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 민주택시노조 경남지역본부는 14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청은 택시사업주들의 운송비용 전가금지 위반행위를 즉각 처벌하라”고 밝혔습니다.

-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택시발전법)에 따라 택시운송사업자는 택시노동자에게 유류비용을 전가해서는 안 되는데요. 일정량을 지급하고 추가 사용량을 부담하게 하는 행위도 금지돼 있죠.

- 경남도내 창원·진주·김해·양산·밀양 등에서 이를 위반하는 행위가 빈번하다는 것이 경남본부의 주장입니다.

- 경남본부는 “도내 택시발전법 위반행위가 난무하는데도 제대로 처벌되지 않고 있는 것은 현장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직무유기 때문”이라며 “도는 택시사업주들의 운송비용 전가금지 위반에 대한 전수조사를 즉각 실시하고 위법사업장에 대해서 엄히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국회 성희롱 상담실 운영 1년, 피해는 줄었을까?

- 국회사무처가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회 성희롱 고충상담실 ‘공감’을 개소한지 1주년을 맞이해 기념식과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 공감은 성희롱·성폭력 전문 상담뿐 아니라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국회 노동자들 심리상담도 하고 있는데요.

- 이른바 미투 운동이 촉발했던 지난해에 국회의원이나 국회 노동자들도 성폭력에 노출돼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 958명이 응한 설문조사에서 강간미수를 직접 목격하거나 들은 사람이 52명, 강간·유사강간은 50명에 이를 정도였습니다.

- 성희롱은 338명, 가벼운 성추행은 291명, 심한 성추행이 146명으로 집계됐습니다.

- 성희롱 고충상담실 개소 1주년만 기념하지 말고, 국회 내 성폭력을 줄이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