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소속 전국삼성전자노조 설립신고증이 13일 교부됐다는 소식입니다.

- 노조는 지난 11일 수원시에 설립신고를 했는데요. 3일 안에 설립신고증을 교부해야 하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규정에 따라 경기도가 이날 설립신고증을 내줬다고 합니다.

- 삼성전자에 노조가 생겼다는 소식은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 상급단체인 한국노총과 금속노련은 조합원 규모 등에 대해 한 번도 밝힌 적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일부 언론은 “조합원이 200여명”이라고 보도하는 등 기사가 쏟아지고 있는데요.

- 삼성전자노조는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리는 16일 그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 노조의 활동 내용과 확대 여부, 삼성전자 노사관계에 미칠 영향이 궁금하네요.

산재신청 보복? 미포조선 하청 3개월째 복귀자 잔업·특근 배제

- 현대미포조선 하청업체가 산업재해요양 후 복귀한 노동자를 괴롭히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는데요. 현장복귀 3개월이 넘도록 연장·휴일근무에서 복귀자를 열외시키는 등 부당한 대우를 했다는 겁니다.

- 13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사내하청지회에 따르면 하청업체 엔에스산업 노동자 A씨는 산재요양이 끝나 지난 7월 말 현장에 복귀했는데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3개월간 잔업·특근에서 부당하게 제외되고 있다고 합니다.

- 회사는 A씨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평일 잔업과 주말 특근을 시키지 않고 있다는 입장인데요. 지회는 그렇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한 달도 아니고 석 달이 넘도록 연장·휴일근무에서 제외하는 경우는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전체를 통틀어도 없다는 거죠.

- 오죽하면 A씨가 "완치돼 작업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주치의 소견서까지 회사에 제출했는데도 잔업·특근 제외 조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 관리자들이 A씨를 집중 감시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A씨가 동료들과 대화를 하면 관리자가 동료를 따로 불러 대화 내용을 확인한다고 하네요.

- 상황이 이렇다 보니 A씨가 현장에서 고립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회는 "전형적인 직장내 괴롭힘"이라고 비판했는데요. 이 모든 조치가 A씨가 산재요양을 신청했기 때문이라는 거죠.

- 지회는 "회사가 A씨를 괴롭혀 산재요양을 할 경우 어떤 불이익을 당하는지 하청노동자들에게 본보기를 보여 주려는 것 같다"며 "공상으로 처리한 다른 노동자들과 달리 산재요양을 했다고 부당하게 탄압하는 일은 근절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여야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결의안 발의

- 여야 의원 157명이 공동명의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결의안’을 13일 발의했습니다.

- 최근 정체된 북미대화와 북한의 남북대화 거부로 남북관계가 경색됐는데요. 여야 의원들이 정부에 실질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주문하고 함께 북한과 미국에 적극적 대화와 협력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겁니다.

- 이들은 결의안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와 번영, 동북아 평화질서 구축을 위해 정부의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역할과 남북 간 대화·협의 촉구,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했습니다.

- 이들은 “남북평화와 번영의 상징으로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 성과로 시작된 개성공단이 중단된 지 4년째, 금강산관광은 중단된 지 12년째”라며 “여야 의원 157명은 남북평화경제의 상징인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의 조속한 재개 발판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는데요.

- 이번 결의안 발의에는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국민연대의 우원식·김한정·오영훈 의원과 이정미 정의당 의원, 최경환 대안정치 의원이 주도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