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료원 직장내 괴롭힘에 의한 고 서지윤 간호사 사망사건 시민대책위원회와 유가족은 1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서울의료원 개혁을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제정남 기자
서울의료원 서지윤 간호사와 같은 죽음이 반복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이 약속한 의료원 개혁·쇄신이 약속기간 한 달을 앞두고도 이행되지 않고 있다. 유가족과 노동·시민·사회단체는 "개혁 대상인 서울의료원측이 개혁안 작성을 주도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서울의료원 직장내 괴롭힘에 의한 고 서지윤 간호사 사망사건 시민대책위원회와 유가족은 1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와 서울의료원은 진상대책위원회 권고를 이행하지 않기 위해 자행 중인 사기극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서울의료원 간호사 사망사건 관련 진상대책위원회는 9월6일 서 간호사가 직장내 괴롭힘에 의해 숨졌다고 발표했다. 서울시장 사과와 서울의료원 인적쇄신·조직개편 등 34개 권고안을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진상대책위 발표를 앞두고 유가족과 마주한 자리에서 서 간호사 죽음에 대해 사과하며 "3개월 안에 권고안 이행"을 약속했다.

약속기간인 12월5일까지 20여일밖에 남지 않았는데도 '시장 사과' 외에 현실화한 권고는 없다.

서울시는 현재 권고안 이행계획을 만들고 있다. 민간위원 13명으로 꾸린 서울의료원 진상대책위 권고사항 이행혁신위원회를 통해 실행계획을 결정할 방침이다. 시민대책위에 따르면 이행혁신위 민간위원 13명 중에는 시민대책위 등이 추천한 인사는 한 명도 없다.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이행혁신위를 서울의료원측이 추천한 인사를 주축으로 구성했다"며 "서울의료원 개혁·쇄신을 결정할 기구를 개혁 당사자인 서울의료원이 주도하는 사기극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시는 시민대책위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해 주지 않았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한 서지윤 간호사의 이모부 최인규씨는 "진상대책위 발표 이후 두 달이 지났지만 권고안 이행을 위한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고 있다"며 "박원순 시장은 권고안 이행 100%를 유가족에게 약속하고도 왜 이행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권고안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지윤이와 유가족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대책위는 박원순 시장 공관 앞에서 기자회견·결의대회 등을 개최하고 진상대책위 권고안 이행을 재차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