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시민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합의제 행정기관인 서울민주주의위원회가 6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위촉식을 마치고 활동에 들어갔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민주주의위원회는 일상의 민주주의를 활성화하고 시민의 시정 참여를 체계화하기 위해 지난 7월25일 출범했다. 위원회는 시민민주주의 활성화, 시민참여·숙의예산, 민관협치, 마을공동체 사항을 심의·조정한다. 시민민주주의 활성화 기본계획과 숙의예산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민 참여를 이끌어 내는 역할을 맡는다.

서울시는 이달 4일 오관영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위원장을 위촉한 데 이어 이날 비상임위원 14명을 위촉했다. 위원회는 위원장과 위촉직 위원 11명(시민 공모 6명·시의회 추천 3명·구청장협의회 추천 2명), 임명직 위원 3명(서울시 공무원) 등 15명으로 구성된다. 임기는 2년으로 1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다. 월 1회 정기회의와 필요시 임시회·분과회의를 연다.

오 위원장은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부국장·함께하는 시민행동 좋은예산센터 상임이사 출신이다. 서울시는 “한국에 주민참여예산제 도입을 주도한 인물”이라며 “위원회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고 더 깊고 넓은 숙의과정을 예산과 정책 분야에 도입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기관 추천과 시민 공모로 선정된 11명의 위촉직 위원은 강명옥 ㈔한국국제개발연구소 대표·류홍번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시민사회활성화위원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히 활동한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서울시는 “이번 위촉식을 계기로 위원회 합의제 운영체계를 구축해 시민 숙의예산 등 시민민주주의 활성화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