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생한 고성·막말 공방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청와대에 사과를 요구했다. 사과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과 예산안 심의를 연계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과 정의용 안보실장에게는 사퇴를 요구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막가는 청와대의 진면목을 또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며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1일 국회 운영위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강기정 정무수석이 “우기다가 뭐냐”며 나 원내대표에게 고함을 지른 것에 대한 지적이다. 당시 미사일 방어체계 관련 질의 중 나 원내대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북한의 신형 미사일을 막을 수 있다는 취지로 말하자 “억지로 우기지 마라”며 몰아세웠다. 이에 강 정무수석이 일어나 소리를 지르며 이같이 말한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정 안보실장 발언에 대해 “대한민국 안보실장인지 북한 안보실장인지 묻고 싶다”며 “끝끝내 우리의 대응 체계는 문제 없다면서 국민 마음을 걱정으로 몰아넣었다.”고 주장했다. 강 정무수석에게는 “야당 원내대표에게 갑자기 고성을 지르며 뛰어든 강 수석은 묵과할 수 없다”며 “이런 정무수석을 끝까지 고집한다면 야당과 대화가 아니라 전쟁을 하겠다는 청와대의 의지표명이다. 사과할 것을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말했다.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나 원내대표는 “어제(4일) 여야 3당 원내대표끼리 회동을 했는데 저희(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가 강 수석 문제에 대해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며 “이 부분이 정리가 되지 않고서는 국회 상황이 다음 단계로 가기 굉장히 어렵지 않겠냐”고 전했다. 공직선거법과 사법개혁 법안을 담은 패스트트랙 협의와 예산안 심의 등 국회 일정에 차질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이날 오후 열릴 예정이던 패스트트랙 관련 실무협의도 취소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