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노련
내년 4월 21대 총선을 앞두고 한국노총 산별연맹 정치활동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공공노련(위원장 박해철)은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정치위원회 1차 회의를 열어 소속 노조별로 정치위원 1인을 선임해 정치역량을 강화하고 연맹의 통일된 정치활동을 하기로 결의했다고 5일 밝혔다. 내년 총선에 대한 대응방향도 논의했다. 연맹 규정에 따르면 정치위원회는 한국노총 정치방침에 대한 논의와 연맹 대의원대회 또는 중앙위원회에서 의결한 정치활동 방침을 실천하는 역할을 맡는다. 정치위가 연맹 총선방침 수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정치위는 정치기획단을 구성해 각 정당별 총선방침과 총선 공약을 검토한다. 정치기획단은 친노동·반노동 후보를 검증하고 정책협약이나 지지선언 등을 추진한다.

박해철 위원장은 "연맹의 정치역량 강화는 대정부 교섭력과 사회적 영향력 확대에 직결되는 문제"라며 "정치위가 중심에 서서 적극적으로 활동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회의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노동존중정치발전기금(후원금) 모금사업과 앞으로 활용 방안이 보고됐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후원회 별도지정계좌(노동존중정치 발전기금)로 납입된 정치후원금의 80%는 전국노동위 사업기금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20%는 대학생·청년·장애인위원회 등에 지원금으로 배정했다. 전국노동위는 지난달 말까지 1차 집중 모금사업을 했다. 목표액(3억원)의 절반 수준을 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