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위원장 조상수)가 인력충원·철도 공공성 강화와 하청노동자 직접고용·처우개선을 요구하며 2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

노조는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는 무기한 파업이라는 파국으로 치닫지 않도록 노정교섭을 현실화하라"고 주문했다.

노조는 체불임금 지급과 4조2교대 변경을 위한 적정인력 충원,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11일부터 사흘간 시한부파업을 했다.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해 올해 안으로 한국고속철도(KTX)와 수서고속철도(SRT) 통합 절차에 착수하라고 정부에 제안했다.

한국철도공사 노사는 노조 시한부파업 이후 임금교섭과 특별단체교섭(보충교섭)을 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인력충원과 관련해 노조는 4천188명 증원을, 공사측은 1천865명 증원을 주장했다. 지난해 적지 않은 공사 노동자들이 시간외근무를 했지만 정부의 부족한 인건비(총인건비) 책정 탓에 시간외근무수당(연차수당)을 받지 못했다. 공사측은 체불임금 지급 대신 미사용 연차를 이월하자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노조는 지난달 29일 3차 보충교섭에서 교섭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철도 문제와 관련해 청와대에 노정교섭 추진을 요구했다. 조상수 위원장은 "지난달 경고파업까지 하면서 철도 문제 해결을 위해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에 노정협의를 요구했지만 묵묵부답이었다"며 "철도 공공성 강화를 공약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 철도 통합·개혁 좌초 위기를 타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청와대는 철도 안전인력 충원과 상하(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 통합, KTX-SRT 연내 통합과 관련한 노정협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11일부터 13일까지 보충교섭 결렬에 따른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다. 20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