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부터 10일까지 서울에서 열린 전국체육대회가 과열경쟁과 권위주의 문화로 인한 인권침해로 얼룩졌다는 국가인권위원회 의견이 나왔다.

인권위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은 28일 “전국체전 기간 동안 육상·축구 등 14개 주요 종목에서 고등학교 학생 운동선수를 중심으로 언어폭력·신체폭력·성폭력 등 인권침해 여부를 확인하는 모니터링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인권위 조사관과 인권전문가로 구성된 20여명의 모니터링단이 경기장 내외부 점검, 경기내용 관찰, 선수 인터뷰를 통해 점검했다.

인권위는 “올해 전국체전은 100회를 맞아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고 인권친화적 대회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도 “경기가 과열되면서 일부 지도자들의 욕설과 고성·폭언·인격모욕 행위가 종목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목격됐다”고 밝혔다.

인권위에 따르면 한 구기종목 남자지도자는 경기 내내 여자고교 선수들에게 “너 죽을래? 그따위로 할 거야?” 같은 말로 화내며 욕하고 선수를 툭툭 밀치는 행위를 했다. 한 투기종목 지도자는 학생선수들을 집합시킨 상태에서 “××놈들, 나가 뒤져야 한다” 등 폭언을 했다. 또 다른 투기종목 지도자는 경기장 복도 한쪽에 남자고교 선수들을 열중쉬어 상태로 세워 두고 소리치고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면서 혼내는 모습도 목격됐다.

어떤 심판이 경기장 안내 여성직원에게 “딱 내가 좋아하는 몸매”라며 성희롱하는 장면도 모니터링단에 포착됐다. 작전타임에 남자코치가 여자선수 목덜미를 주무르는 모습도 확인됐다.

인권위는 “일부 여성선수나 자원봉사자가 단상에 마련된 좌석의 임원에게 다과 수발을 하는 성차별적 의전 장면도 빈번하게 목격됐다”며 “대부분의 경기장에서는 탈의실·대기실·훈련실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인권위는 “경기 주최측과 종목 단체, 지자체는 이 같은 인권침해와 권위주의 문화를 개선할 의무가 있다”며 “스포츠 분야 성폭력 예방을 위한 인권 가이드라인에 따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