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총장 이성기, 코리아텍)가 국내 중소기업들이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 기술독립을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에 나선다. 기술자문·인력양성·특허기술 이전·장비 활용 등 대학이 가진 자원을 쏟아붓겠다는 방침이다.

이성기 총장은 24일 오후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중소기업 핵심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립 역량강화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 총장은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에 부응하기 위해 코리아텍은 직업능력개발과 산학협력 특성화대학으로서 중소기업을 위한 실천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아텍은 이를 위해 중소기업에 기술자문을 하는 '기술자문지원 교수단'을 꾸린다. 반도체·디스플레이·자동차·전기전자·기계금속·기초화학·경영지원 등 7개 분야 55명의 교수진이 기술개발 컨설팅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전문기술 연수과정을 확대·운영해 전문기술 인력양성을 돕는다.

대학이 보유한 소재·부품·장비 분야 277개 원천기술(등록특허) 사용권을 중소기업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원천기술·신제품 개발을 위해 대학이 보유한 고가장비 활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리아텍은 이성기 총장을 단장으로 하는 '기술독립지원단'을 만들어 기업의 요청·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기업 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발굴한다. 기술독립지원단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코리아텍 산학협력단 홈페이지(sandan.koreatech.ac.kr)에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