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가 23일 오전 국회 앞에서 차별 없는 중앙행정기관 공무직 처우개선 가이드라인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정기훈 기자>
중앙행정기관 공무직들이 정부에 공무원과 차별을 없애는 임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연대노조는 23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행정기관 공무직이 중앙행정기관 공무원과 다른 임금체계나 복리후생을 적용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중앙행정기관 공무직의 절반 정도만 호봉제를 적용받는다고 설명했다. 최저임금 수준의 연봉제나 단일 직무급제를 적용받고 있는 부처 공무직이 적지 않다. 노조는 모든 공무직에 호봉제를 도입하라는 입장이다. 노조는 “중앙행정기관 공무직들은 명절상여금과 가족수당 등에서도 공무원 또는 정규직과 차별대우를 받고 있다”며 “2020년 공무직 처우개선 예산을 국회 예산심사 과정에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때 중앙행정기관 공무직 처우개선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부처협의체에서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며 “가이드라인은 부처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도 준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가이드라인은 공무직 차별 철폐와 처우개선을 전제로 해야 한다”며 “가이드라인 협의체에 당사자인 공무직 노동자 참여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