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5년간 광산에서 일어난 사고로 노동자 27명이 숨지고 87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받은 최근 5년간 광산에서 발생한 재해 자료를 발표했는데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159건이 발생해 175명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 중 27명이 숨지고 87명은 중상을 입었다고 하네요.

- 사고 유형별로는 낙반·붕락 사상자가 50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운반·화약·가스·기계·전기 등의 업무에서도 사고가 일어났는데요.

- 광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한 안전교육 의무화 정책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는 배경입니다. 정부는 2017년 시행된 개정 광산안전법에 따라 모든 광산노동자의 안전교육을 의무화했는데요.

- 시행 첫해인 지난해에만 노동자 7명이 숨지고 20명이 크게 다쳤다고 합니다. 위성곤 의원은 "안전교육뿐만 아니라 안전시설 보강과 작업환경 개선 같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네요.

경기도·경기연구원, 경기노동정책 포럼 공동개최

- 경기도와 경기연구원이 23일 오후 '노동존중 사회와 지역 노동정책의 역할'을 주제로 '2019 경기노동정책 포럼'을 개최하는데요. 장소는 수원 영통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입니다.

- 경기도는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올해 7월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노동국을 신설한 이래 처음 여는 포럼"이라고 설명했는데요.

- 이날 포럼에서는 두 연구자가 발표를 합니다. 김성희 산업노동정책연구소 소장이 '자치단체 노동정책의 경험과 쟁점'을, 박명준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이 '상생형 일자리와 지역노동정책의 방향'을 발표하는데요.

- 경기도 관계자는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과정은 노동자는 물론이고 민·관·연이 함께해야 가능하다"며 "토론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만들 수 있도록 경기도민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밝혔습니다.

노동·시민단체 ‘서울민중행동’ 출범

- 노동·시민단체가 서울지역 노동·빈민·장애 등 민생 투쟁에 연대하고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서울민중행동을 출범했습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서울진보연대·민주노점상전국연합을 비롯한 25개 노동·시민단체는 21일 오전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민중행동 출범을 알렸는데요.

- 서울민중행동은 이날 “문재인 정부가 탄력근로제 확대와 규제완화 추진 등 친기업·반노동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며 “촛불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정부의 역주행을 막아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