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종교지도자들이 최근 조국 사태로 인한 국론분열을 딛고 국민통합으로 나아가자는 데 공감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정오 청와대에서 열린 7대 종단지도자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지금은 검찰개혁이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개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안까지 정치적 공방이 이뤄진다”며 “국민 사이에서도 이를 두고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한 뒤에도 자유한국당이 공수처 설치 반대를 내걸고 장외투쟁을 멈추지 않는 모습에서 국론분열이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21대 총선이 다가오면서 정치적 갈등이 높아지고, 이는 국민 사이 갈등으로 증폭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국 사태로 우리 사회에 던져진 ‘공정’ 과제도 정치적 갈등으로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요구는 불법적인 반칙이나 특권뿐 아니라 합법적인 제도 속에 내재돼 있는 불공정까지 모두 해소해 달라는 것”이라며 “공정에 대해서도 여전히 구체적인 논의는 없고 정치적인 공방거리만 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종교지도자들이 국민통합을 위해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통합과 화합을 위해 저부터 노력하겠다”며 “종교지도자들께서도 더 큰 역할을 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종교지도자들은 국민통합을 한목소리로 기원했다. 조계종 총무원장인 원행스님은 “원효대사가 가르침을 준 화쟁의 중심은 지공(至公)으로 지극히 공정하고 가장 공정한 경지를 말한다”며 “부디 흔들림 없이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길을 가시고 우리 종교지도자들은 사회통합과 평화·진전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답했다.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의장인 김희중 대주교는 “나와 다른 것을 틀리다고 규정하지 말고 국론을 한곳으로 모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영근 성균관장은 “정치권은 현안만을 가지고 싸우지 말고 먼 미래를 보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인 김성복 목사는 “정부가 반대 목소리를 듣는 모습을 보여 준다면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단초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국회 시정연설을 한다. 조국 사태 이후 우리 사회 과제로 제기된 검찰개혁과 공정사회, 국민통합에 대한 메시지를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