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이 근로자건강센터 감시·통제 우려를 낳았던 지정맥 인증시스템 설치를 중단했다. 지정맥 인증시스템 도입과 관련해 일각의 우려가 확인된 만큼 시스템 도입 타당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도입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1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에 따르면 최근 공단은 전국 20개 근로자건강센터에 지정맥 인증시스템 설치를 중단했다. 당초 공단은 이달 7일부터 25일까지 각 센터에 지정맥 인증시스템을 설치하고, 센터 직원을 대상으로 지정맥 등록 관련 교육을 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정맥 인증시스템에 대해 "공단이 센터를 감시·통제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도입에 제동이 걸렸다.

공단은 이정미 의원에게 보낸 답변서에서 "일부에서 우려를 제기한 만큼 지정맥 인증시스템 도입 타당성에 대한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충분히 검증한 후 도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단은 "개인정보 보호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므로 2020년부터 개인 QR코드 발송, 일회용 비밀번호(OTP)를 활용하는 방안 등 생체정보를 활용하지 않는 임시 대체 인증방식을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공단은 지정맥 인증시스템이 센터 감시·통제용으로 받아들여지는 부분에 "오해가 있다"는 입장이다. 공단 관계자는 "지정맥 인증시스템은 민감한 생체정보를 수집하는 게 아니고 개개인의 지정맥 특성을 암호화해 전산시스템 접속시 본인인증을 하기 위한 방식일 뿐"이라며 "감시·통제가 목적이라면 굳이 지정맥 인증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내용이 센터들에 충분히 설명이 안 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며 "센터를 대상으로 추가 설명 과정을 거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