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을 대상으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또다시 공방을 벌였다.

국감은 7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에서 열렸다. 자유한국당은 처음부터 거친 언사를 퍼부었다. 정갑윤 의원은 “이미 천하가 다 아는 가족사기단 수괴를 장관으로 임명하고 검찰이 수사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검찰개혁을 요구하고 있다”며 “파렴치하고 철면피한 도둑이 ‘도둑 잡아라’하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주광덕 의원은 “검찰은 대통령을 비롯한 정권과 여권, 광장에서 부르짖는다고 해도 눈치 살피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수사하기를 바란다”며 “조국 사태에 대한 엄정한 진실규명에 대한민국 명운이 걸렸다”고 검찰을 독려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수사가 과잉이라는 데 초점을 맞췄다. 김종민 의원은 “8월27일 검찰이 정치적 고소·고발사건에 대해 한꺼번에 30여곳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례적”이라며 “최초 형사부에 배당했다가 특수부로 재배당하고, 압수수색을 결정한 것은 누구냐”고 물었다.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은 “서울중앙지검 내부에서 협의해서 결정했다”며 즉답을 피했다.

김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언론보도를 보고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 사실을 알았다고 하는데 사실이냐”며 “총장에게는 보고하지 않고 야당에는 보고했느냐”고 캐물었다. 배 지검장은 “그 부분은 내가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고발장이 8월19일 접수된 뒤 8일 만에 3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이 집행된 것은 그간 수사관행으로 볼 때 고발장 접수 전에 내사하지 않고는 어렵다”며 “검찰이 조국 장관 낙마를 목표로 설정해서 수사를 진행했다고 볼 여지가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배 지검장은 “처음부터 특수부에 배당했던 것도 아니고 수사투입 인원도 사실과 증거를 쫓다 보니 커진 것”이라며 “처음부터 의도를 갖고 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