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구의역 김군 사건 재발을 막기 위한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정책을 감사원이 만성적자를 이유로 "부적정하다"고 평가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노동계는 "감사원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정책에 딴지를 걸고 있다"고 반발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와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이 지난달 30일 발표한 ‘비정규직의 채용 및 정규직 전환 등 관리실태’ 감사 결과를 비판했다. 이번 감사는 지난해 서울교통공사를 중심으로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친인척이 다수 채용됐다는 논란이 불거지면서 진행됐다. 대상기관은 서울교통공사·인천국제공항공사 등 5곳이다.

하지만 조직적인 채용비리는 드러나지 않았다. 감사원은 "전체 조회대상 3천48명 중 333명이 재직자 친인척이었다"고 밝혔으나 이들의 채용 과정에 비위가 있었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그런데도 감사원이 "서울시가 만성적자인 서울교통공사에 자체 재원으로 무리하게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도록 원인을 제공하는 등 정책 수립이 부적정했다"고 평가하면서 논란을 키웠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자유한국당과 보수언론이 근거 없이 우리 노조를 채용비리 주범으로 낙인찍어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다"며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제도적 미비와 일부 부당한 업무처리 사례를 빌미 삼아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감사 결과에서 드러난 충격적인 사실은 정규직 전환 이후 입사자 3천600여명 중 22%인 800명이 지난해 11월까지 회사를 떠날 정도로 열악한 노동환경"이라고 지적했다. 지부는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취지를 살리는 정규직 전환정책 관리·감독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공공연맹도 같은날 성명을 내고 "감사원 감사 결과가 오히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며 "서울시가 재심의를 청구하겠다고 밝힌 만큼 감사원은 무엇이 공정하고 정당한지 다시 판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