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보수야당과 검찰개혁 목소리를 높인 여당 사이에 창과 방패가 맞부딪쳤다.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 모습이다.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장관 사퇴를 주장했다. 그는 “조 장관은 태광그룹이 설립한 재단에서 장학금을 받고 그 회장이 비리 혐의로 재판받을 때 탄원서를 냈다”며 “언행이 불일치하는 조 장관은 사퇴용의가 있는가”라고 물었다. 조 장관은 “해외유학시 정상적 절차에 따라 장학생에 선발됐고 인간적 도리로서 보석 탄원서를 제출했던 것”이라며 “(사퇴용의 질문에) 책임감을 느끼겠다”고 답했다.

같은 당 주광덕 의원은 “조 장관은 자택 압수수색 당시 검찰 수사팀장에게 전화했다”며 “직권남용으로 검찰수사를 방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장관은 “제 처가 놀라서 연락을 했길래 (수사팀장에게) 제 처가 정신적·육체적으로 안 좋은 상황이니 배려해 달라고 했다”며 “어떤 지시나 방해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여당은 과도한 검찰수사를 비판하고 검찰개혁을 요구했다.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권교체를 초래한 국정농단 사건 때 수사개시 뒤 75일간 압수수색이 23건인 반면 조국 장관은 한 달 만에 70여곳을 압수수색했다”며 “담당검사도 국정농단 때는 20명인 반면 이번에는 21명으로, 검찰이 어떤 이유를 대도 표적수사 의혹이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종민 의원은 “어떤 이유를 대건 박근혜 정권 적폐수사를 능가하는 검찰력을 동원해 일가족 4명을 짓밟는 것은 공권력이 할 일이 아니다”며 “(이로 인해) 단순한 정치적 쟁점이었던 검찰개혁 이슈가 (검찰을) 국민이 직접 민주적으로 통제할 필요가 있다는 이슈로 만든 게 이번 사건의 중요한 소득”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국 장관은 “개인적으로 배우자와 자식의 고초를 보고도 아무 조치나 방어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지켜보는 게 고통스럽다”며 “법무부 장관에 임명된 이상 (검찰개혁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에 매일매일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