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벌특혜 대우조선 매각저지 전국대책위
노동·시민·사회단체가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최대 변수로 꼽히는 유럽연합(EU)을 찾아 "인수합병을 불허해 달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한다.

재벌특혜 대우조선 매각저지 전국대책위원회는 26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대표단이 다음달 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경쟁총국 관계자를 면담하고 대우조선해양 매각의 부당함을 알리는 기업결합심사 반대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수조원대 혈세를 투입한 대우조선해양의 헐값 매각이 조선산업 생태계를 훼손할 것"이라며 "해외 경쟁당국들을 움직여서라도 한국 조선산업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7월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심사 신청서를 제출한 데 이어 해외 기업결합심사 절차를 진행 중이다. 중국(7월)·카자흐스탄(8월)과 싱가포르·일본(9월)에 기업결합심사 신청서를 제출했거나 신고상담 수속을 밟고 있다. 유럽연합 사전심사는 4월부터 진행하고 있는데, 공식적으로 기업결합심사 신고서는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기업결합심사가 공식 신고되기 전이라도 반대 의견서를 제출하고 유럽공정위원회와 소통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유럽공정위에 신고되는 대부분의 기업결합심사가 1단계 심사 과정에서 통과되는 경향이 있다"면서도 "현대중공업(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은 최대한 1단계에서 통과되지 않고, 2단계 심층조사로 넘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노동자 대표단은 신상기 노조 대우조선지회장과 김정열 지회 비정규대외협력부장, 정혜원 노조 국제국장으로 구성됐다. 대표단은 28일 출국해 벨기에 브뤼셀과 프랑스 파리를 찾는다. 30일 프랑스 금속연맹 '알스톰 지멘스 대응팀' 간담회에서는 유럽공정위가 독일 지멘스와 프랑스 알스톰의 철도사업 통합계획을 불허한 사례를 듣는다. 다음달 1일에는 유럽연합 유럽집행위 경쟁총국 관계자를 면담한 뒤 같은달 3일 귀국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