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가 인력확충과 임금피크제 폐지를 위한 노정교섭을 정부에 요구했다. 서울에서 28일 조합원 1만명이 모이는 결의대회를 연다. 노조는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 노조들은 대정부 교섭에서 승리하기 위해 9~10월 공동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와 정부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협의를 하고 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업종별위원회인 공공기관위원회에 참여하거나,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와 직접 협의도 하고 있다. 기재부가 임금체계·노동이사제 등의 의제는 공공기관위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을 공동대책위에 알려 오면서 조만간 노정 간 줄다리기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공공운수노조와 보건의료노조는 민주노총 방침에 따라 경사노위에 참여·참관하지 않되 노정 관계자가 참여하는 공공기관포럼 신설을 제안하거나 협의·교섭을 통해 의견을 개진할 계획이다.

공공운수노조는 노정 직접교섭쪽에 무게중심을 뒀다. 노조 관계자는 "노정협의에서 인력확충이나 노동조건 개선, 노동시간단축 문제가 해결되면 좋겠지만 현실화하기까지는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공공기관 개혁을 위해 노조 산하 단위조직들이 공동투쟁을 결의했고, 오늘부터 투쟁을 본격화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부터 27일까지 기재부·국토교통부·행안부 앞에서 농성을 한다. 하루 세 차례 이상 선전전을 하고 집회를 연다. 28일 오후 서울 태평로에서 '대정부 교섭 승리 총력투쟁 선포대회'를 개최한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노정교섭 실현과 공공기관 공공성 회복, 사회안전망 강화 정책을 정부에 요구한다"며 "지난 정부에서부터 왜곡했던 공공부문 정책을 바꾸기 위해 전향적으로 노정협의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