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2019년 임금교섭 시작부터 대립하고 있다. 회사가 최근 생산량 감소를 명목으로 희망퇴직 카드를 꺼내면서다. 르노삼성은 내년부터 생산감소가 예상되기 때문에 인력을 감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르노삼성자동차노조는 "2012년부터 6년간 지속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해 더 이상 줄일 인력도 없다"며 "임금교섭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사측의 전략"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노사는 2일 오후 르노삼성 부산공장에서 임금교섭 상견례를 했다. 도미니크 시뇨라 사장 등 임원들과 박종규 노조 위원장 등 집행부가 참석했다. 노조는 임금교섭 전 희망퇴직이 언급된 점과 2018년 임금·단체협약 합의사항 중 미뤄지고 있는 사항을 지적하면서 "최고경영자가 직접 교섭에 참여하라"고 요구했지만, 시뇨라 사장은 "인사본부장에게 교섭권을 위임하겠다"며 거부했다.

올해 르노삼성 임금교섭은 1년을 끌었던 2018년 임단협만큼이나 부침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회사가 임금교섭 직전 생산량 감소가 예상된다며 대규모 구조조정 방침을 밝혔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21일 설명회를 열고 닛산 로그 후속물량인 신차 ‘XM3’ 유럽 수출물량을 받지 못할 경우 부산공장 생산물량을 내년 12만대에서 2022년 9만6천대까지 줄여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시간당 생산대수(UPH)를 현행 60대에서 45대로 줄이면 400여명이 남기 때문에 희망퇴직이나 순환휴직을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노조는 지난해 임금을 동결한 만큼 올해 임금인상에 부담을 느낀 사측이 "노조가 임금협상을 양보하면 현재 인력을 유지한다"는 식으로 협상에 유리한 분위기를 만들려 한다고 본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12만7천779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르노삼성은 2012년 구조조정 이후 지속적으로 인력을 줄였기 때문에 더 이상 줄일 인력도 없다"고 주장했다. 르노삼성은 2012년 구조조정으로 5천700여명이던 직원을 2013년 4천385명으로 줄였다. 지난해에는 4천261명까지 감소했다. 현재 회사가 제시한 내년 생산물량은 12만대로 2013년 생산물량(12만9천638대)과 비슷한 수준이다.

노조는 "회사가 제시한 내년 생산물량은 2013년과 비슷하지만 인력은 100명 더 적은 상태"라며 "인원을 줄이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회사는 사람을 줄여 돈 벌 꼼수를 부리지 말고, 2018년 합의한 직업훈련생 60명을 채용하고 노동강도를 낮춰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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