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협력사들이 노무인력을 공급하고 이윤을 남기는 인력공급업체에 불과하다는 고 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석탄화력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의 진상조사 결과가 나온 뒤 원청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당사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양대 노총 소속 발전소 비정규 노동자들은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는 위험의 외주화를 중단하라는 특별노동안전조사위 권고를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공공운수노조 발전비정규직연대회의와 연합노련 한전산업개발노조,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비정규 노동자들, 그들의 가족 등 1천여명이 함께했다.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한국서부발전 하청노동자 김용균씨가 작업매뉴얼에 따라 일하다 숨졌고, 발전소 곳곳에서 1급 발암물질인 결정형유리규산이 검출됐다는 특별노동안전조사위 발표에 분노했다. 신대원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기술지부장은 "비정규직에 대한 뿌리 깊은 차별이 발전소 현장의 부실한 안전제도·설비로 나타났다"고 비판했다. 최철순 한전산업개발노조 위원장은 "우리는 살기 위해 투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투쟁결의문에서 "발전사가 비정규직을 직접 고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음이 드러났다"며 "정부는 위험을 낳고 있는 발전산업 외주화 정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발전소 비정규 노동자들은 결의대회 직후 특별노동안전조사위가 발표한 진상조사 결과보고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특별노동안전조사위는 지난달 19일 김씨 죽음과 관련한 진상조사 결과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발전산업 민영화·외주화를 철회하고 사업주에 안전 책임을 부과하라"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