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대노조 서울경기지부가 서울시에 돌봄노동자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서울시청 앞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지부는 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시장은 서울 돌봄노동자가 겪고 있는 차별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부는 이달 5일부터 서울시에 돌봄노동자 노동조건 향상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했고, 전날 오후 8시부터 노숙농성에 들어갔다. 서울에는 아이돌봄·장애인활동지원사·보육교사 등 6만명의 돌봄노동자가 일하고 있다. 대다수가 서울시가 위탁한 기관에서 속해 있어 임금과 노동조건이 좋지 않다.

형평성 문제도 제기된다. 지부에 따르면 아이돌봄 노동자는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보전하기 위해 사업시행 초기인 2007년 각 구청에서 교통비를 받았다. 하지만 2015년 대다수 구청이 교통비 지급을 중단했다.

지부는 “열악한 아이돌보미 노동자들의 현실을 반영해 교통비를 지급하는 일부 구청이 아직 존재한다”며 “교통비를 지급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구청에 있는 노동자들은 동일한 노동을 함에도 차별적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인천시는 올해 예산에 장애인활동지원사 교통비를 편성했다. 다음달부터 지급될 예정이다. 반면 서울에서 일하는 장애인활동지원사는 교통비를 지원받지 못한다. 지부는 서울시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예산 규모가 가장 큰 것을 감안해 향후 장애인활동지원사 교통비를 예산으로 편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보육교사들은 소속에 따라 급여차가 크다. 국공립어린이집은 경력을 인정하지만 민간어린이집은 그러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지부는 10년차 기준으로 둘 사이에 연간 612만원의 급여차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지부는 "우리는 아이키우기 좋은 서울과 사회적 약자를 존중하는 서울, 노동존중 서울이 실현되기를 바란다"며 "아이를 돌보고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노동자들이 행복해야 행복한 서울을 실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