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증권(DLS)·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해 금융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은행노동자 보호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27일 오전 서울 다동 노조사무실에서 국회 정무위원회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간담회를 갖고 “DLS·DLF 사태에서 직원과 고객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국내은행의 DLS·DLF 판매액은 8천224억원이다.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각각 4천12억원(48.8%)과 3천876억원(47.1%)을 판매했다. 금융당국은 상당수가 원금 손실 위험에 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피해액이 수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간담회에는 노조 KEB하나은행지부와 우리은행지부도 참석했다.

두 지부는 “상품설계 자체가 잘못된 만큼 은행이 직원들의 불완전 판매에 문제를 떠넘겨서는 안 된다”며 “우선 고객 피해 최소화와 직원보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전했다.

노조는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의 신속한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 26일부터 DLS·DLF 판매에 관한 은행과 투자자들의 갈등 해결을 위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노조는 "금감원이 빠르게 조사를 완료해 손실률을 정하고 은행은 자신들에게 과실이 있다면 비용을 좀 들이더라도 손실처리를 해서 금융소비자를 보호해야 한다"며 "사측은 직원들에게 책임을 돌리는 대신 변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병욱 의원은 “고위험 파생상품의 경우 금융당국이 사전에 상품에 대한 검증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은행의 리스크 관리 전반에 대해 보완책을 찾고, 고위험 상품에 대해서는 판매채널 축소 등 판매 축소 지향적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노조 관계자는 “금융행정혁신위원회가 과당경쟁을 방지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라고 했는데 금융당국이 이를 무시한 것이 지금의 DLS·DLF 사태를 불렀다”며 “은성수 금융위원장 내정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와 접촉을 강화해 금융행정혁신위 권고를 이행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