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산업재해 신청을 위해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에 제출하는 서식이 간소화된다.

25일 공단에 따르면 산재신청서 서식 기재항목이 기존 45개에서 27개로 줄어든다.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사항은 굵은 선으로 표시해 산재노동자가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산재신청서 기재항목이 너무 많아 노동자들이 작성이 어렵고, 재해발생 뒤 신속하게 신청서를 제출하는 게 쉽지 않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공단은 이와 함께 공단이 정한 의료기관 소견서를 제출할 수 없는 사정이 있으면 일반 진단서로 대체할 수 있도록 했다. 공단은 개정서식 작성방법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공단 홈페이지나 유튜브에 게시할 예정이다.

재해노동자가 직접 온라인을 통해 산재를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경로도 확대한다. 지금은 산재보험 의료기관이 고용·산재보험 토털서비스로 산재 신청을 대행하는 경우가 많다.

심경우 이사장은 “지난해 산재신청시 사업주 확인제도를 폐지한 데 이어 이번에 신청 서식을 간소화하면서 재해노동자가 보다 쉽게 산재를 신청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산재 신청을 제약하는 요소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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