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 공방이 극에 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 책임론까지 거론하면 사과를 요구했다. 조 후보자 딸의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해서는 검찰 고발 뜻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제기된 의혹들에 반박하며 장외투쟁 중인 자유한국당 압박 수단으로 선거제 개혁안 표결 추진을 꺼내 들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선거제 개혁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 표결 처리를 시사했다. 그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시한이 다 됐다”며 “수도 없는 논의와 접촉 과정에서도 합의점을 찾을 수 없었다면 이제는 중대 결심을 할 수밖에 없는 시점에 들어섰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비례대표제 개선안은 내놓지 않은 채 남 탓만 하고 있다”며 “시한만 흘려보내겠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정개특위 위원은 모두 19명으로 자유한국당 의원은 7명이다. 선거제 개혁안 의결을 위해서는 과반의 동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간 공조만 있다면 표결 처리는 가능하다. 자유한국당은 표결이 강행될 경우 국회 일정을 보이콧한다는 입장이다.

청와대는 인사청문회를 열어 조국 후보자에게 불거진 의혹을 철저히 검증하자고 밝혔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청와대 브리핑에서 “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의혹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합리적인 것도 있지만 사실과 다른 것이 부풀려지고 있다. 언론이 부족한 증거로 제기한 의혹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청문위원들이 수집한 증거와 자료를 통해 철저히 검증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국 후보자 공세에 집중 중인 자유한국당은 2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장외투쟁에 나선다. 그러나 국민 여론은 자유한국당 생각과 거리가 먼 듯하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전국 19세 이상 성인 남녀 5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유한국당의 장외투쟁 재개에 59.9%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일본과 전쟁하는 마당에 한쪽에서는 장외투쟁을 한다니까 가소롭기 짝이 없기도 하고, 저렇게 생각머리가 없나 생각이 든다”며 “공당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어 안타깝기 그지없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