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호영·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2소회의실에서 '남북철도로 여는 유라시아 철도시대'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공공운수노조>
한반도종단철도(TKR)의 대륙 진출을 위한 논의가 국회와 노동·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무르익고 있다. 한국철도와 대륙철도를 연결해 동아시아철도공동체가 만들어지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을 기회가 형성되고 우리나라와 대륙국가 간 국제협력 관계도 새롭게 조성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반도종단철도 대륙진출 현실화할까

안호영·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2소회의실에서 '남북철도로 여는 유라시아 철도시대'를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러시아 철도·운수건설노조와 국제운수노조연맹(ITF) 관계자가 참석해 유라시아 철도의 미래를 전망하고 대륙철도가 각 나라에 어떤 협력관계를 불러왔는지를 설명했다. 철도하나로운동본부와 철도노조가 포럼을 후원했다.

젤레즈노프 세르게이 러시아 철도·운수건설노조 부위원장은 기조발제에서 러시아철도 상황을 소개하고 한국철도와 대륙철도 연결이 가져올 경제·사회적 효과를 진단했다. 러시아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철로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 화물수송의 20%, 여객수송의 10% 이상을 담당한다. 고숙련 전문인력만 75만명이 넘는다.

최근 러시아와 중국은 철도를 통한 유럽과의 교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러시아는 하루에 1천200킬로미터를 달리는 컨테이너 특급열차 도입을 준비 중이다. 중국은 새로운 실크로드 전략인 '일대일로' 정책에 따라 유럽과의 화물열차 운행을 늘리고 있다. 러시아철도와 연결해 교역량을 늘리고, 동남아시아 등 기타 지역 교역도 개척한다. 한반도종단철도가 현실화하면 한국철도는 만주횡단철도·몽골횡단철도·중국횡단철도·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거쳐 대륙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세르게이 부위원장은 "철도 연결로 490만톤의 물동량 처리가 가능하리라 예상된다"며 "세계 최단거리의 '아시아-유럽-아시아' 통과회랑이 완성되고, 이 구성이 실현되면 새로운 차원의 국제협력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서유럽에서 동아시아로 향하는 화물이 해상으로 오면 30~40일 안팎이 소요되지만 철도를 이용하면 13~18일로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제효과가 크다는 얘기다.

야니나 말리노프스카 국제운수노조연맹 내륙운송부실장은 철도공동체를 위한 노조 역할에 주목했다. 그는 "세계 각국이 전 세계를 무대로 무역·경제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고, 노조는 운송회랑 분야의 노조 간 협력을 계획하고 미래를 위한 전략을 개발해야 할 상황에 놓여 있다"며 "국경 사이에서, 지역에서 국제 공동캠페인을 조직하기 위해 소통을 강화하고 정보교환과 조직력을 강화하는 사업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철도노조, 러시아·중국·몽골·북한 철도노동자 연대 추진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은 토론에서 "북한 경의선·동해선 실태조사 결과 시설이 양호해 최소한의 개·보수로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철도가 연결되면 수송시간과 비용 절감으로 남북 간 경제협력뿐만 아니라 대륙경제권과의 협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부는 지난해 4·27 판문점선언에서 동해선·경의선 철도연결에 합의한 데 따른 후속조치로 같은해 11월 북한 철도를 점검했다. 조상수 철도노조 위원장은 "한국철도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통한 대륙철도 시대 진입과 국가 간 호혜를 통한 대륙철도의 공공적 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며 "남북철도 연결과 관련해 동북아국가 철도노조들의 연대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안에 워킹그룹을 구성할 것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6월 OSJD 정관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기구 정회원으로 가입했다. OSJD는 유럽과 아시아 간 국제철도 운행을 위해 창설된 기구다.

이날 포럼은 철도노조가 러시아 철도·운수건설노조와 국제운수노조연맹을 초청해 성사했다. 노조는 대륙철도 현실화를 위해 러시아·중국·몽골·북한 등 동북아시아 철도노조들과 연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