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가 차기 금융위원장에게 노동자와 서민을 위한 금융개혁을 촉구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중소형 금융사 육성을 제안했다.

노조는 12일 성명을 내고 “현재의 금융기관은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에 매몰돼 있다”며 “이로 인한 피해는 노동자와 서민들이 짊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을 차기 금융위원장으로 내정한다고 발표했다. 조만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노조는 이날 금융개혁을 위한 네 가지 정책을 주문했다. 노조는 특히 금융산업 일자리 감소가 대형화·겸업화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금융당국이 소수 금융자본에 수익이 집중되는 것을 제어해 일자리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대기업 횡포를 규제하듯이 중소형 금융기관들이 함께 살 길을 모색해야 한다”며 “국민의 돈이 한국 사회 곳곳에서 자금중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중소형 금융사 육성정책이 뒷받침돼야 하고, 이곳에서 신규 일자리가 창출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IT부문을 비롯해 금융회사 외주업무를 원상회복할 것도 제안했다. 금융사고 가능성을 낮추고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자는 취지다. 금융권을 필두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금융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해소하는 것과 중장년을 맞은 금융노동자를 위한 은퇴·재취업 대책 마련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노조는 “약탈적 금융이 아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금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금융이 경제민주화의 기반이 돼야 한다”며 “은성수 금융위원장 내정자가 이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