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허권)가 국토교통부에 "주택청약업무 이관을 늦출 경우 노동자들과 협의를 거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12일 성명을 내고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이관 연기를 고시하면 노조 차원에서 저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주택청약을 위한 전산관리업무를 한국감정원에 맡긴다고 발표했다. 금융결제원이 20년 넘게 했던 업무가 감정원으로 이관된다. 이관 시점은 올해 10월이다.

그런 가운데 국토부가 주택법 등 관련법 개정이 늦춰지고, 분양 성수기인 9월 청약업무가 중단되는 것을 우려해 이관 시점을 늦추는 방안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노조 금융결제원지부는 국토부 결정이 일방적이고, 이관에 따른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지부는 사측이 협조를 구하자 주택청약업무 담당 조합원에 대한 비자발적 이직 금지를 전제로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지부와 금융결제원은 청약업무 종사자들의 업무재배치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지부는 최근 대외에 미치는 영향과 사측의 설득을 감안해 청약업무 이관이 늦춰지더라도 이에 협조하기로 했다. 다만 국토부가 이관 연기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연기기간 최소화 등을 약속하는 것을 전제로 삼았다.

노조는 “국토부가 진정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해 이관 연기를 추진한다면 지부와 직원들에게 사유와 필요성을 설명하고 재이관 불가 확약과 유감 표명 등을 통해 설득과 신뢰회복 조치를 선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허권 위원장은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이관 연기 고시를 공포할 경우 지부와 함께 10월1일 청와대 앞 집회 등 모든 수단을 다해 총력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