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 노동자들과 교육당국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중단했던 올해 임금교섭을 재개한다.

6일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에 따르면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교육당국은 8일 오전 세종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실무교섭을 한다.

연대회의에는 교육공무직본부와 학교비정규직노조·여성노조가 속해 있다. 교육공무직본부 관계자는 “지난달 초 사흘간의 파업을 마친 뒤 실무교섭과 본교섭을 각각 한 차례 진행했지만 교육당국이 이전과 다를 게 없는 안을 가지고 와서 교섭을 중단했다”며 “교육당국이 새로운 안을 마련하겠다고 해서 교섭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연대회의는 정규직 공무원·교원 최하위 직급의 60~70% 수준에 머물러 있는 학교비정규 노동자 기본급을 문재인 정부 임기 안에 80% 수준으로 올리라는 입장이다. 전년 대비 기본급 6.24% 인상과 근속수당 상향도 요구하고 있다. 교육청은 기본급 1.8% 인상안을 내놓은 상태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사측이 노조를 기만하는 교섭안을 강변한다면 즉각적인 총력투쟁에 돌입하고 2차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교육공무직본부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를 배제한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콘퍼런스’를 비판했다. 시도교육감협의회·국가교육회의·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교육부가 주최하는 교육자치콘퍼런스는 7일부터 사흘간 충북 청주 한국교원대에서 열린다.

교육공무직본부는 “교육자치콘퍼런스는 전국 학교는 물론 학생과 학부모·교직원·지역주민 등 지역 교육주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교육의 자치와 혁신을 논의하는 자리”라며 “학교 안팎의 모든 구성원과 외부 주민들까지 교육주체로 호명한 반면 학교비정규직은 존재 자체를 말소시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육공무직본부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는 학교의 모든 곳에서 일하지만 어디에도 없는 유령과 같다”며 “교섭이 진척이 없는 이유도 교육당국이 학교비정규 노동자를 한낱 부속품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