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4.8 수 10:03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비정규노동
[마지막 단계 접어든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3기 노·사·전문가 협의회 '정규직 전환 채용절차·정년' 다룬다7일 첫 본회의, 연말까지 결론 낼 듯 … 경쟁채용 수용 여부 노조별 의견 달라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이 마지막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정규직 전환을 마무리하기 위해 3기 노·사·전문가 협의회가 조만간 출범한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의 채용방식과 정년 문제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용역계약 만료되는 내년 6월 정규직 전환 완료

4일 인천국제공항 노조들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3기 노·사·전 협의회가 7일 본회의를 열고 활동을 시작한다. 협의회는 매주 한 차례 실무회의를 하고 한 달에 한 번 본회의를 여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노조측 9명, 공사측 5명, 전문가 4명 등 18명이 참여한다.

노조측은 인천공항통합노조·인천공항운영관리노조·인천공항보안검색노조 등 한국노총 비정규직노조 4명, 정규직노조인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 2명,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3명이다. 논의는 속도감 있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용역업체 계약이 끝나는 내년 6월 말까지 정규직 전환을 완료해야 하기 때문이다. 늦어도 12월까지는 결론을 낼 것으로 보인다.

공사 노사는 2017년 5월12일 문재인 대통령 방문 이후 시작된 정규직 전환작업을 위해 두 차례 노·사·전 협의회를 꾸렸다. 1기 노·사·전 협의회는 2017년 12월 공사 직접고용·자회사 고용 방식과 규모를 결정했다. 소방대와 보안검색 분야 2천900여명을 직접고용하고, 공항운영과 시설·시스템관리 분야 6천800여명은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 합의는 공사와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가 주도했다. 공사는 최근 인천공항시설관리㈜·인천공항운영서비스 등 2개 자회사를 설립했다.

지난해 2월 출범한 2기 노·사·전 협의회는 자회사 정규직 전환자의 임금·처우를 논의했다. 2017년 5월12일 이후 입사자는 경쟁채용을 추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합의안을 내고 같은해 12월 해산했다. 정규직 전환을 목적으로 불법·편법을 써서 비정규직으로 입사하는 사례가 발생했다는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용역회사 소속일 때보다 임금 총액을 3.7% 올리고 공사 정규직과 동일한 복리후생을 적용하기로 했다. 2기 합의는 한국노총 소속 정규직노조(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와 인천공항노조·운영관리노조가 이끌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경쟁채용을 할 경우 탈락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반발하며 협의회에 불참했다. 2기 합의에 따른 경쟁채용 대상자는 2천~3천명으로 추정된다.

9천700명 중 6천600명 정규직 전환대기
인천공항 노조들 경쟁채용 입장차


3기 노·사·전 협의회에서는 채용절차와 직접고용 대상자 처우·정년 문제가 쟁점이다. 협의회 참여 노조들의 입장이 달라서 줄다리기가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규직노조와 비정규직노조의 입장차도 감지된다. 공공운수노조 관계자는 "2기 협의회에서 합의한 경쟁채용은 비정규직 고용을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에 노조 조직에 관계없이 당사자들의 불만이 높다"며 "직접고용 대상자를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 직접고용 전환 일부 직종의 정년을 몇 살로 정할지도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공항운영관리노조 관계자는 "자회사의 경우 채용비리 수사에서 문제가 없는 이들은 경쟁채용 말고 전환채용을 하는 것이 맞다"며 "고령자가 많고 신규채용자 찾기도 쉽지 않은 셔틀버스기사 등 일부 직종은 정년을 65세로 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인천공항공사노조 관계자는 "채용비리 온상이라는 낙인이 찍혔기 때문에 정규직 전환 절차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 진행해야 한다"며 "직접고용 대상자 처우 문제도 정리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7월 말 현재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 9천700여명 중 직접고용·자회사 전환을 완료한 노동자는 3천100여명이다. 내년 6월 용역계약이 만료되는 회사에 다니는 비정규직 6천600명은 정규직 전환을 기다리고 있다.

제정남  jjn@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정남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익명 2019-08-07 08:12:10

    별 그지 같은 기사쓰시네
    그렇게 쓸 기사가 없나요 이런기사 쓰고
    정규직전환은 무슨 작은 용역회사에서 큰 용역회사로 전환하는거지 지금 자회사라고 하는곳은 현 욕역회사보다 더 못한 용역회사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