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과 금속노조 현대제철 5개 지회(순천·포항·인천·당진·당진하이스코)가 첫 공동교섭를 시작했다. 사업장별로 교섭을 하거나 일부 사업장들이 모여 교섭을 한 적은 있지만 5개 지회가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일 금속노조(위원장 김호규)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달 31일 오후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김호규 위원장과 안동일 현대제철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임금교섭을 했다. 차수로는 6차 교섭이지만 6월19일 상견례부터 지난달 19일 5차 교섭까지 사측이 한 번도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상견례나 마찬가지였다.

김호규 위원장은 이른바 '양재동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말고 소신 있는 교섭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현대차그룹 눈치를 보지 말고 소신 경영·소신 노사관계를 정착하자"며 "올해도 '현대차 (임단협이) 끝나기 전에 끝날 수 없다'는 표현이 나오는 순간 대립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양재동 가이드라인은 현대차그룹 내부에서 설정한 계열사 임단협 가이드라인을 의미한다. 노조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임단협을 기준으로 철강사업장 90%, 철도·대형 부품사 80%, 나머지 중소형 계열사 70% 수준으로 합의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운용하고 있다"며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이 매년 임단협 시기마다 그룹 눈치를 보며 소극적으로 나오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올해 5개 지회가 공동교섭을 추진한 것도 현대제철이 가이드라인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율교섭을 하도록 압박하기 위해서다.

안동일 대표이사는 "현대제철 소신경영을 말하는데 그룹사에 속해 있기 때문에 극단적인 행보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경영상황이 녹록지 않은데 고객사인 현대차가 애로사항이 많고 원가부담도 크다"며 "서로 조금씩 양보하면 의미 있는 교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 지회는 기본급 12만3천526원 인상과 영업이익의 15% 성과급 지급, 정년연장·차량지원 세제 경감방안 마련·각종 문화행사비 인상 및 확대 적용·압연 수당 신설·연주 수당 현실화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현대제철 5개 지회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했다. 지난달 29~31일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재적 조합원 7천861명 중 6천335명이 투표에 참여해 5천513명(87%)이 찬성했다. 반대는 808명(12.75%)이다. 최근 중앙노동위원회는 조정중지를 결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