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가 다음달부터 11월까지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한다.

30일 권익위에 따르면 주요 대상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교육청·공직유관단체 등 공공기관에서 업무처리를 경험한 국민이다. 지난달 현재 공공기관 재직자와 공공기관 관련 전문가·업무관계자도 조사한다. 20만명 이상 참여가 예상된다.

권익위는 2002년부터 매년 공공기관 청렴도를 측정해 발표하고 있다.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은 설문조사 결과와 해당 기관 부패발생 현황을 종합해 청렴수준을 진단하는 제도다.

올해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업체 사후관리와 방위산업 육성 등 국민 안전 관련 업무를 추가로 포함한 2천370여개 업무가 측정 대상이다. 이를 경험한 국민이 업무처리 과정에서 느끼고 경험한 부패인식과 부패경험을 토대로 평가한다.

권익위는 “공공기관 청렴도를 객관적·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응답자 입장에서 유사하게 인식될 가능성이 있는 설문 항목을 통합·조정했다”며 “부패사건 발생 시점에 따라 비중을 차등 적용해 감점기준을 합리화했다”고 설명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정부혁신 일환으로 올해부터는 행정기관 공무원이 소극행정으로 징계를 받은 경우 해당 기관 청렴도에 감점으로 반영된다”고 말했다.

권익위는 11월까지 설문조사와 부패사건 데이터 분석을 마친 뒤 12월께 청렴도 결과를 기관유형별 등급으로 발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