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구미형 일자리가 닻을 올렸다. LG화학이 구미 국가산업단지에 5천억원을 들여 배터리 양극재 제조공장을 만든다. 일자리 1천개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미시와 LG화학의 투자·유치 계획은 나와 있지만 세부적인 노동조건은 물음표로 채워져 있다. '반값 연봉' 논란을 겪은 광주형 일자리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 될지 관심이 쏠린다.

LG화학 2024년까지 5천억원 투자 배터리 양극재 생산
구미시 공장부지 50년간 무상임대


경상북도와 구미시·LG화학은 25일 구미시 산동면 구미컨벤션센터(구미코)에서 '상생형 구미일자리 투자협약식'을 개최했다. 첫 번째 상생형 일자리로 꼽히는 광주형 일자리가 올해 1월 말 타결된 지 6개월 만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철우 경북도지사·장세용 구미시장·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부회장)·김동의 한국노총 구미지부 의장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가 상생형 일자리에 영감을 줬다면 구미형 일자리는 큰 흐름으로 만들었다”며 “상생형 일자리가 우리 제조업을 일으켜 세우는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협약에 따르면 LG화학은 구미 국가산업5단지 6만제곱미터 부지에 2020년부터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5천억원을 투자해 공장을 짓는다. 공장에서는 전기차 5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배터리 양극재를 생산한다. 구미시는 LG화학측에 50년간 공장 용지를 무상으로 임대한다. 또 575억원의 지방투자촉진보조금과 세제혜택을 제공한다. 공장 폐수시설과 변전소도 지원한다.

광주형 일자리 한계 뛰어넘을까
'직무급제' 도입해 원·하청 동일임금 지급


구미시와 LG화학은 이번 공장 건설로 1천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구체적인 노동조건은 알려진 게 없다. LG화학의 충북 청주·오송지역 배터리 관련 공장 임금체계를 그대로 적용할 것이라는 추측만 나오는 상황이다.

구미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 24일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노사 상생, 원·하청 상생, 지역 상생'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한 구미형 일자리 추진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투명경영을 통한 경영 내실화 도모 △사업 경쟁력 지속 확보를 위한 노사분규 최소화 △신규인력 채용시 지역인재 우선채용과 적정한 고용형태·노동시간 보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상생협약에 참여한 김동의 의장은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세부적인 틀을 만들기로 했다"며 "현재 알려진 것은 원·하청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적용하되 직무급제를 도입한다는 정도"라고 설명했다. 생산직의 경우 평균 연봉을 일반직급은 3천700만원, 기술직급은 4천만원 등 서너 개 단계로 구분해 원·하청 관계없이 임금을 지급하는 형태다. 김 의장은 "구미시와 LG화학측이 논의한 초안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전부 공개하지는 않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구미지부는 첫 회의에만 참가하고 그 이후부터 함께하지 않고 있다. 최일배 구미지부 사무처장은 "전원 정규직으로 고용하고 일자리 명칭을 바꿔 달라고 요구했지만 구미시가 수용하지 않았다"며 "일자리 창출이라면 측면에서는 환영하지만 광주형 일자리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이 극복되지 않으면 참여할 수 없다는 게 민주노총의 기본입장"이라고 말했다.

구미시는 "구미형 일자리는 임금협력형인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다른 투자촉진형 일자리 모델"이라고 강조한다. 기업이 직접 투자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도록 지자체가 부지를 제공하고, 노동자 주거대책과 복지·행정절차를 간소화하며, 인력확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김미영·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