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작가 10명 중 4명은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했는데도 임금을 받지 못했다. 10명 중 8명은 "프로그램이 불방되거나 결방되면 원고료를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언론노조 방송작가지부(지부장 이미지)가 16일 발표한 '2019년 방송작가 유노동 무임금 실태조사' 결과다. 이번 조사는 전국 방송작가 452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5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기획 업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신입작가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 기획료를 받았나"라는 질문에 "받았다"는 응답이 46.5%에 그쳤다. "일을 했지만 받지 못했다"는 대답은 37.6%였다.

기획료는 방송사가 정규 프로그램을 편성하기 전에 시청자 반응을 살피기 위해 제작하는 파일럿 프로그램 등을 제작하는 작업에 참여하는 작가에게 지급하는 돈을 말한다. 방송 제작에 꼭 필요한 일을 공짜로 하는 작가가 많다는 뜻이다.

기획료도 적었다. 기획료를 받았다는 응답자에게 "임금(원고료) 대비 몇 %를 받았나"라고 묻자 "50%를 받았다"는 답변이 46%로 가장 많았다. "70%를 받았다"(16.5%)와 "30%를 받았다"(14.2%)가 뒤를 이었다. 기획단계 업무가 적은 것도 아니었다. "제작기간과 비교했을 때 프로그램 기획기간 업무강도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라고 묻자 45.6%가 "100%"라고 답했다. "70%"와 "50%"가 각각 26%와 12.9%를 차지했다.

응답자의 80.8%는 "프로그램 불방·결방시 임금(원고료)을 못 받았다"고 밝혔다. "받았다"는 답변은 8.8%에 불과했다. 긴급속보 등으로 정규 편성 프로그램이 결방 또는 불방되면 그 피해가 방송작가들에게 돌아가는 구조다. 이미지 지부장은 "기획료는 방송작가들이 겪는 여러 불공정 관행 중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고질적 병폐 중 하나이며 방송사 임의사정으로 편성이 변경되면서 작가들이 입는 피해 역시 사측이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며 "방송사는 이제라도 일한 대가를 제대로 지불하는 제작관행을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