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이 6월 임시국회 후반 본회의 개최 일정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여당은 추가경정예산안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만을 요구하는 반면 야당은 북한 목선 입항 사건 관련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상정과 표결을 위해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의 일대일 회담을 고집하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청와대에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회담을 제안했다. 정부와 정치권이 함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관련 대응책을 마련해 보자는 취지다. 회담 성사에 관심이 모아진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6월 임시국회 후반 본회의 일정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생 추경을 위한 의사일정으로 일관해야 한다”며 “(야당이) 국방·안보까지 정쟁으로 끌어들여 추경처리를 안 한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추경안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19일 한 차례 열자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8~19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 처리와 함께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표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여당은 정 장관 해임건의안이 표결되는 것에 매우 부정적”이라며 “(여야 대표가) 계속 만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을까 싶다”고 회의적으로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8일 본회의를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자체를 무산시키기 위해 동의하지 않는 집권여당이 도대체 제정신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문희상 의장이 18~19일 본회의를 열되 정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을 마지막 안건으로 하자는 중재안을 내놓았지만 여야가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응을 위한 청와대 회담을 제안했다. 그는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회담 의제로 대일특사 파견을 비롯해 외교안보라인 교체, 민·관·정 협력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