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18일 총파업을 비롯한 7월 대정부 총력투쟁을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10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7월 국회에서 탄력근로제를 비롯한 노동법 개악을 다시 강행하려고 한다"며 "정부·여당의 제도 개악 시도를 막고, 노동기본권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 3개월간 민생법안을 두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국회가 다음주부터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개악을 시도하려 한다"며 "집권여당이 노동개악을 강행처리한다면 노정관계는 파탄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노동기본권을 온전히 보장하라"며 최저임금 1만원, 초장시간 노동 규제, 국제노동기구(ILO) 기본협약 비준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환노위 고용노동소위가 열리는 15일 오후 국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연다. 환노위 고용노동소위와 전체회의가 열리는 18일에는 4시간 이상 파업 후 지역별 대회를 연다. 수도권 사업장은 국회 앞에 집결한다.

18일 파업의 주력은 금속사업장이 될 전망이다. 금속노조는 지난달 금속산업사용자협의회에 중앙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지난 5일 중앙노동위원회에 168개 사업장에 대한 일괄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지난 8일부터 이날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했다. 노조는 투표 결과를 11일 발표한다. 완성차노조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한국지엠지부는 지난 9일 임금교섭을 시작했고, 현대자동차지부는 18~19일 임금·단체교섭이 예정돼 있다.

노조 관계자는 "완성차 사업장은 아직 교섭 중"이라며 "현대중공업지부·대우조선지회 등 조선사업장 중심으로 파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