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자리위원회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제2 광주형 일자리로 불리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확산 논의를 시작했다.

일자리위는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 자문단 1차 회의를 열었다. 이목희 부위원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19명의 자문위원을 비롯해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에서 참여했다. 자문위원은 노사단체(3명)·연구기관(4명)·유관기관(4명)·시민단체(1명)·학계(2명)·전문가(5명)로 구성됐다.

이 부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지난달 28일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투자협약식을 하는 등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이에 대비한 정부의 지원체계 정비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문위원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을 위한 정책대안을 발굴해 달라”며 “지역일자리위원회·지역노사민정협의체를 통해 지역단위에서 사회적 대화가 활발히 이뤄지도록 홍보대사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산자부가 그간 추진경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일자리위가 상생형지역일자리지원센터 운영계획을 각각 발표한 뒤 자문위원이 자유토론을 이어 갔다. 산자부는 올해 2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을 마련한 뒤 포럼을 개최했다. 앞으로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담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국가균형발전법) 개정을 비롯한 지원체계를 정비한다.

일자리위는 상생형지역일자리지원센터를 통해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전략적 프로젝트 발굴과 관리, 컨설팅 지원, 종합홍보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일자리위는 앞으로 자문단 회의에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정책 수립에 반영한다.

일자리위 관계자는 “현재 상생형지역일자리지원센터는 준비지원단 형식으로 꾸려졌다”며 “자문단 위촉에 이어 곧 센터 개소식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