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대변인실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이후 정치권이 방북단 구성 논의를 했다. 국회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1일 정오 국회에서 가진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서 국회 방북단 구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문 의장은 이날 “(판문점 회동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포함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중대한 전환점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새로운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 차원의 방북단을 구성해서 남북 국회회담을 비롯해 한반도 비핵화·대북 인도적 지원·개성공단 재개·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 대표의 방북단 구성 제안에 나머지 4당 대표들은 특별한 이견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의원은 반대 의견을 내놓지 않고 “당에 가서 논의해 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핵 폐기와 진정한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에 우리 당도 할 수 있는 일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그동안 교착상태에 있었던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기대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 대표의 방북단 제안을 전적으로 환영하고 찬동한다”며 “한반도 평화라는 목적에 누구도 토를 달지 않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제 국회가 항구적인 평화를 만들어 나가는 데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심도 있게 정리해야 될 때”라고 강조했다.

노동계에서도 환영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노총은 이날 논평을 내고 “판문점 회동을 위한 남북미 정상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며 “이번 계기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확고한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가공무원노조도 “어렵게 살린 대화의 동력을 살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구축, 북미관계 정상화를 이뤄야 한다”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