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서천군 국립생태원 노사가 27일 오후 임금인상에 잠정합의를 했습니다. 이귀진 세종충남지역노조 위원장은 37일 만에 단식을 중단했습니다.

- 국립생태원 청소·경비·시설관리 업무를 하는 노동자들은 정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에 따라 지난해 직접고용됐는데요. 노동자들은 직접고용 뒤 오히려 노동조건이 저하됐다고 반발했습니다. 파업과 노조간부 단식을 했는데요.

- 노조 관계자는 “직접고용되면서 줄어든 임금을 일부 인상하기로 잠정합의했다”며 “이귀진 위원장 단식 장소인 청와대 앞에 국립생태원 원장이 직접 와서 인상안에 서명했다”고 전했습니다.

- 이 관계자는 “아직 임금·단체협약을 체결하지 않았다”며 “60일 넘게 진행 중인 파업을 당장 풀지는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는데요..

- 천주교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지난 26일 국립생태원장을 만나 문제 해결을 요구했습니다.

국회 28일 본회의서 정개특위·사개특위 활동기간 연장 예고

-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28일 본회의를 열어 여야 3당 교섭단체가 합의한 6월 임시국회 일정을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여야 3당) 합의문에 의거해 내일(28일)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과 예결위원장 선출을 추진하겠다”며 “진심으로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함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는데요.

- 그는 “다음주에 예정된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 질문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그때도 (자유한국당이 국회로 복귀하길) 기다리겠다”고 덧붙였습니다.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같은 생각인데요. 그는 “어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논의를 위한 원포인트 회동을 제안했는데 자유한국당 거부로 합의를 통한 (활동기간) 연장은 불가능해진 것으로 본다”며 “마지막 수단으로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여야 4당의 의결로 특위를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28일 본회의에서 국회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기간 연장 문제를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 이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이, 교섭단체 대표들이 합의하지 않은 의사일정을 잡는 건 국회 역사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터무니없는 국회 역사를 만들고 있다. 내일 본회의는 불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세월호 유가족 "안종범·이병기·조윤선 판결 인정 못해"

-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가 27일 성명을 내고 "304명의 희생은 안중에도 없는 판결을 절대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 지난 25일 서울동부지법이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설립과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무죄를 선고하고,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에게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했기 때문인데요.

- 세월호 유가족은 "사법부의 판결은 한마디로 '국가 책임자들의 특조위 조사 방해 행위는 유죄로 인정되나 경미한 범법 행위여서 실형 처벌을 하지 않는다'고 요약할 수 있다"며 비판했습니다.

- 유가족은 "1심 판결이 유지된다면 앞으로 독립적 국가 조사기구에 대한 최고 권력자들의 방해 행위가 쉽게 이뤄질 것"이라고 우려했는데요.

- 유가족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요구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전면적인 고소·고발과 법정 투쟁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