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경총(회장 손경식)과 한일경제협회(회장 김윤)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업에서 바라본 한일관계 토론회'를 개최했다.<한국경총>

한일 기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국 기업 간 교류 확대와 신뢰 구축으로 한일관계를 개선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한국경총(회장 손경식)과 한일경제협회(회장 김윤)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업에서 바라본 한일관계 토론회’를 개최했다. 손경식 회장은 인사말에서 “한일 양국은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50여년간 정치·안보·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폭넓은 교류를 통해 우호 협력의 관계를 구축해 왔다”며 “최근 들어 한일 경제협력 관계에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는데, 양국 경제인과 기업 간 더욱 활발한 경제·문화·인적 교류를 통해 신뢰와 협력관계를 확인하고 관계 회복에 기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의 노사문화와 생산성 개선사업 등은 우리나라가 벤치마킹해야 할 분야”라며 한국 정부에 양국 기업 간 산업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지원정책과 사업을 마련·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윤 회장은 “최근 한일 간 첨예한 현안으로 경제인 교류마저도 심대하게 악영향을 받고 있다”며 “한일 양국이 서로 더 깊이 이해하고 선의로 경쟁하며 최대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양국 기업인들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기업 간 교류가 확대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천주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대표이사는 “최근 한일관계 신뢰기반이 무너지고 있는데 신뢰 없이는 일본뿐만 아니라 외국의 한국 투자가 지속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시노하라 오사무 다이이치시설공업㈜ 회장은 “벤처기업과의 매칭, 양국 중소기업 간 개발·판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