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양국 간 3차 정상회담에 관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26일 국내외 통신사 합동 서면인터뷰에서 “하노이 회담을 통해 서로의 입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된 상태의 물밑대화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에도 다양한 경로로 대화를 지속하기 위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4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도 희망 섞인 전망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달려 있다”며 “나는 언제든지 김 위원장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 협상에서 단계적 실현에 방점을 뒀다. 그는 “북미 양국은 이미 비핵화 대화의 최종 목표에 합의를 이뤘다”며 “상호 이행을 어떤 과정과 순서로 해 나갈 것이냐가 현 단계 과제인데, 협상과 신뢰의 선순환이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남북경제협력에도 초점을 맞췄다. 문 대통령은 “북미회담과 비핵화 과정에 실질적 진전이 있으면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남북경제협력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국제사회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의 부분적 또는 단계적 완화를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를 향해 “과거사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못 박았다. 그는 “한일협정이 체결되긴 했지만 국제규범과 인권의식이 높아지면서 그 상처들이 계속 나오고 있고 피해자 고통이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수용해야 한다”며 “피해자들의 고통을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가 양국이 지혜를 모아야 할 지점”이라고 밝혔다.

국내 정치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촛불 이후) 변화의 핵심에 국민주권의 정신, 공정과 정의의 가치가 있다”며 “사회·경제적으로는 소수에게 기회와 혜택이 집중되던 과거 방식을 극복하고 다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정한 경제질서를 세우는 재벌개혁도 그 일환”이라며 “우리가 개혁하려는 것은 재벌체제로 인한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측면”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