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정규·비정규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율 4.5%에 불과한 상황을 타개할 개선책을 부산시에 요구하며 공동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26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부산시는 공사 비정규직을 직접고용하도록 산하기관을 지도·감독하라"고 촉구했다.

공사는 상시·지속업무를 하는 기간제 167명 중 134명, 파견용역 1천469명 중 1천322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지난해 연말까지 정규직으로 전환된 비정규직은 기간제 66명밖에 되지 않는다. 정규직으로 전환된 파견용역 노동자는 한 명도 없다. 정규직 전환율이 4.5%로,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6곳 중 꼴찌다. 광주시가 115.2%로 가장 높고, 대구(102.0%)·대전(89.6%)·서울(65.6%)·인천(58.2%) 순이다.

공사는 자회사 전환을, 노조는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공사로부터 받는 용역비로 임금을 줘야 하는 자회사 방식으로는 처우개선을 보장받을 수 없다"며 "직접고용을 하면 자회사 설립·운영에 소요되는 예산을 아껴 노동자들에게 돌려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비정규직 150여명과 정규직 50여명이 함께했다. 이들은 "자회사를 통한 간접고용만 고수하는 공사를 규탄하며 청소노동자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을 촉구한다"며 "부산시는 상시·지속업무은 직접고용해야 한다는 정부 정책이 반영되도록 공사를 지도·감독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