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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 정규직 전환율 4.5%로 전국 꼴찌인 까닭부산교통공사 자회사 추진 노사 갈등 … 노조 "처우개선 하려면 직접고용해야"
부산교통공사 정규·비정규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율 4.5%에 불과한 상황을 타개할 개선책을 부산시에 요구하며 공동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26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부산시는 공사 비정규직을 직접고용하도록 산하기관을 지도·감독하라"고 촉구했다.

공사는 상시·지속업무를 하는 기간제 167명 중 134명, 파견용역 1천469명 중 1천322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지난해 연말까지 정규직으로 전환된 비정규직은 기간제 66명밖에 되지 않는다. 정규직으로 전환된 파견용역 노동자는 한 명도 없다. 정규직 전환율이 4.5%로,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6곳 중 꼴찌다. 광주시가 115.2%로 가장 높고, 대구(102.0%)·대전(89.6%)·서울(65.6%)·인천(58.2%) 순이다.

공사는 자회사 전환을, 노조는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공사로부터 받는 용역비로 임금을 줘야 하는 자회사 방식으로는 처우개선을 보장받을 수 없다"며 "직접고용을 하면 자회사 설립·운영에 소요되는 예산을 아껴 노동자들에게 돌려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비정규직 150여명과 정규직 50여명이 함께했다. 이들은 "자회사를 통한 간접고용만 고수하는 공사를 규탄하며 청소노동자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을 촉구한다"며 "부산시는 상시·지속업무은 직접고용해야 한다는 정부 정책이 반영되도록 공사를 지도·감독해 달라"고 주문했다.

제정남  jjn@labor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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