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관리공사가 최근 본사 직원 79명 중 노조간부와 출산휴가 복직자 등 12명을 재택근무 발령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노조탄압이 목적이라는 노조 주장과 정당한 인사라는 사측 반박이 충돌하면서 내부 혼란이 격화하고 있다.

한국건설관리공사노조(위원장 허진영)는 25일 성명을 내고 "사실상 징계 조치에 해당하는 재택근무 인사발령을 남발하고 노조를 탄압하는 정덕수 공사 사장 직무대리는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정덕수 직무대리 체제가 출범한 뒤 공사는 대대적인 인사조치를 단행하고 있다. 실·처장급 8명 중 7명을 교체하고 본사 팀장을 17번 교체했다. 출산휴가 후 복귀한 직원을 출근 4일 만에 재택근무 발령을 내는 등 본사 직원 12명에게 재택근무를 명령했다. 본사 직원 15%에 해당한다. 이 중에는 노조 운영위원과 회계감사 2명도 포함됐다.

노조는 이 같은 인사가 노조활동을 탄압하는 과도한 인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허진영 위원장은 "공사 단협에는 노조간부 인사시 조합과 사전 협의하기로 돼 있지만 회사는 아무런 논의 없이 임의로 발령을 했다"며 "정 직무대리는 사규에도 없는 특별승진을 하면서 친위부대를 구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최근 감사원에 정 직무대리의 직권남용 의혹을 조사해 달라며 감사를 청구했다. 단체협약 위반으로 사측을 고용노동부에 진정했다. 노조가 실시한 사장 직무대리 탄원서 작성에 전체 직원 462명 중 373명이 동참했다.

공사 관계자는 "공사는 충분한 당위성을 가지고 인사를 했지만 노조가 부당한 인사라고 생각한다면 감사 청구와 노동부 진정 절차 과정에서 객관적 사실이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며 "셀프승진, 중징계 셀프감경 등 지난 사장 임기에서 불거진 논란을 해소하고 공사를 정상화하고 잘못된 일들을 바로잡는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일부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