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지난 24일 국회 정상화 합의를 1시간여 만에 뒤집으며 또다시 국회 파행을 초래하자 여야 4당이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정의당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채 6월 임시국회 일정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되풀이된 국회 파행을 비판하며 원내교섭단체 3당의 반성과 조속한 재협상을 촉구했다. 그러나 여야 3당 간 재협상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재협상” 제안에 합의 당사자인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새로운 협상은 없다”며 선을 그은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사이버안보 이대로 좋은가’ 정책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나 “(24일 합의는) 자유한국당 의원총회 추인을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합의였다”며 “합의가 무효로 됐기에 더불어민주당과 재협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뜻대로 재협상이 이뤄질지는 의문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공존의 길을 외면하고 끝내 오만과 독선의 길, 패망의 길을 선택했다”며 “새로운 협상이 가능할 것이란 착각은 꿈도 꾸지 마시라”고 잘라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자유한국당의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국회 일정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국회 복귀를 하든 말든 흔들림 없이 국회 의사일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고, 장정숙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파행의 책임을 자유한국당에 돌리면서도 “교섭단체 3당은 이번 일에 공동책임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속히 재협상에 돌입하라”고 촉구했다.

국회는 이날 선별적으로 상임위원회를 가동했으나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왔다. 카풀 문제를 논의 중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가 이날 오전 열렸지만 자유한국당 의원 4명이 모두 불참해 법안심사가 연기됐다.

30일 활동시한이 종료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이날 1소위원회를 열고 활동시한이 연장되지 않는다면 28일 전체회의를 열고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의결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유한국당을 더 이상 기다리기는 어렵다는 게 다른 의원들의 의견”라며 “남은 3일(28일까지)이라도 특위 소임을 어떻게 감당할지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회의 자체를 마음대로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