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소하 의원실
국회 정상화를 위해 마주 앉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관련 문구 조정에 일정 정도 합의하며 6월 임시국회 개회 가능성에 한 발 다가가는 듯했으나 또다시 국회 파행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며 비난을 이어 가고 있다. 민주평화당에 이어 정의당까지 6월 임시회 소집을 촉구하는 농성에 들어가며 여야를 압박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자유한국당 의원직 총사퇴”를 요구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국회 정상화와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하는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그는 농성 전 기자회견에서 “4월5일 본회의를 마지막으로 국회는 정상화되지 않고 있다”며 “말로는 민생을 외치면서 민생을 가로막고 있는 곳이 바로 이 국회이며, 그 중심에 자유한국당이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언제까지 자유한국당에 끌려다니고 비위를 맞출 것이냐”며 “저와 정의당은 국회가 정상화할 때까지 이곳 본회의장 앞에서 농성을 이어 나갈 것이며 의원 여러분의 결단을 기다린다”고 호소했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국회에 들어오지 않을 것이라면 차라리 의원직을 총사퇴하라”고 요구했다.

국회 정상화 협상을 진행 중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선거제 개혁·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해 "단독처리하지 않고 합의정신을 존중한다"는 데 공감했다. 그러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과 청문회 개최를 두고 이견을 보여 국회 정상화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정말 그렇게 필요하다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중심으로 경제 실정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묵묵부답”이라며 “엉터리 같은 추경안만 통과시키려고 국회를 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 정상화가 안 되는 근본적 원인은 자유한국당이 국회법을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패스트트랙 처리를 물리력으로 방어했기 때문에 사태가 이 지경까지 왔는데 오히려 거꾸로 여당에 책임이 있다고 항변하는 걸 보면서 너무도 뻔뻔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