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3~4월 경찰과 충돌을 빚은 국회 앞 집회와 관련해 경찰에 출석한다고 6일 밝혔다. 해당 집회건으로 민주노총 간부 3명이 구속된 상황에서 당일 집회 책임자로서 책임을 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출석하기 전 경찰 조사에 임하는 이유와 대정부 요구 등 입장문을 발표한다. 김 위원장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등 노동법 개정에 반대하며 했던 국회 앞 투쟁의 정당성을 밝힌다. 민주노총은 "김 위원장이 사회적 책임과 위원장의 임무를 피하지 않을 테니, 문재인 대통령 역시 국민에게 약속한 정책에 책임을 지라고 요구하고 구속된 집행 간부 석방도 촉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애초 민주노총 임원들 사이에서는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을 앞두고 김 위원장이 경찰에 출석하는 것에 반대하는 의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을 총괄하는 위원장에게 돌아가야 할 책임을 집행 간부들에게만 지울 수 없다"며 김 위원장이 직접 내부를 설득했다는 후문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월27일과 4월2~3일 국제노동기구(ILO) 기본협약 비준 촉구와 노동법 개악 저지를 내건 세 번의 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4월3일 집회현장에서 연행됐던 김 위원장은 영등포경찰서에서 이전 모든 사건을 포함한 경찰 조사를 마치고 당일 풀려난 바 있다.

이후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경찰의 소환 통보에 "모든 조사를 다 받았다"며 두 차례 거부했다. 이 과정에서 집행 간부들이 구속되자 조사를 받고 책임을 지겠다는 쪽으로 결심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