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7월 리비아 무장세력에 납치됐다가 315일 만에 풀려난 한국인 주아무개씨 딸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 감사를 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2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딸 주씨가 보내온 편지 내용을 전했는데요.

- 문 대통령은 "아버지의 무사귀환을 위해 수고해 주신 외교부 공직자들에 대한 감사인사도 담겨 있다"며 "이분들께 큰 격려와 위로가 될 것 같아 본인의 양해를 받아 편지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 딸 주씨는 "리비아 사정으로 수차례 좌절과 절망이 엇갈리는 상황에서도 정부가 포기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아버지 구출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우리 정부가 국민 보호를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지 깨닫고 많은 위로를 받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 그러면서 아버지 석방을 위해 노력한 주리비아 공관과 주아랍에미리트 공관 직원들에게 감사인사를 했는데요. 그는 "아버지 구출을 위해 노력해 주신 대통령님과 외교부 트리폴리 공관, 아부다비 공관 직원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며 외교부 직원들의 이름을 열거했습니다.

- 최근 외교부는 한미 정상 통화내용 유출사건으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데요. 진짜 외교부 직원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한 사표가 될 만한 편지인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 우리 국민이 마지막까지 믿고 의지할 곳은 외교부일 텐데요. 피랍자 가족의 편지 한 통이 외교부의 진정한 역할을 돌아보게 만들었네요.

이제야 드러난 제주 강정의 진실

- 제주 강정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 해군뿐만 아니라 경찰·국가정보원·기무사 같은 국가 권력기관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이런 내용이 담긴 '제주 강정 해군기지 건설사건 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는데요. 주민 회유부터 여론조작, 투표함 탈취, 반대운동 강경진압과 인권침해 등 강정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제기한 의혹이 모두 사실로 확인됐습니다.

- 해군기지 유치를 위한 주민 임시총회는 투표가 아닌 박수로 안건을 통과시켰고, 이 과정에서 해군은 찬성측 주민을 확보하기 위해 식사나 모임에 금품을 지원한 사실이 드러났는데요. 대다수 주민들의 의견이 배제된 채 추진된 해군기지 건설은 반대주민에 대한 폭력과 인권침해로 이어졌습니다.

- 진상조사위에 따르면 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을 하다 체포·연행된 사람은 697명인데요. 진상조사위는 주민 의사를 무시하고 물리력을 동원해 강행한 것과 관련해 정부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 늦었지만 이제라도 진실이 밝혀진 것 같아 다행이네요. 남은 일은 국가권력이 짓밟은 주민들의 상처를 보듬는 일입니다. 피해주민 보상과 명예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지요.

증권업종 통일 임단협, 노조 경영참여 요구

- 사무금융노조 증권업종본부(본부장 김호열)가 사용자들에게 노동자 경영참여를 요구했습니다.

- 증권업종본부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금융투자협회 22층에서 2019년 통일 임금·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 상견례를 했습니다. 증권업종본부는 2001년부터 사용자측과 통일 임단협을 체결하고 있는데요.

- 8개 회사 대표가 이날 상견례에 참석했습니다. 교보증권·신한금융투자·하나금융투자·하이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NH투자증권·KB증권·SK증권입니다.

- 증권업종본부는 올해 사용자들에게 임금을 5.9% 이상 인상하라고 요구할 계획인데요. 통일 단협안으로 △경영참여 보장 △직장내 갑질 근절 △성차별 없는 채용 △정년연장을 제시할 방침입니다.

- 노사는 매주 1회 실무교섭에서 이견을 좁혀 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노사는 이날 "원만한 교섭과 빠른 타결"에 공감했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