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위원장 김현정)가 관료 출신 낙하산 여신금융협회장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노조는 28일 오전 서울 다동 여신금융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신업계 위기에 원인을 제공한 관료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협회장 선거에 나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협회장 선거는 다음달 7일 실시된다. 회원사 투표로 3년 임기의 차기 협회장이 결정된다. 96개 카드사·할부금융사 등이 회원사다. 이달 24일 후보자 공모가 마감됐다.

노조에 따르면 역대 최대인 10명이 도전장을 냈다. 이 중 4명이 관료 출신이다. 김교식 전 여성가족부 차관과 이기연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가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다. 노조는 “현재 후보로 거론되는 관료 중 일부는 여신금융권에서 한 번도 일해 본 적 없다”며 “지금까지 협회장 대부분이 관료 출신이었는데 이들이 한 일은 협회를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의 2중대로 만든 것뿐”이라고 비판했다. 노조의 반발은 현재 금융당국과 카드업계가 겪고 있는 갈등 상황과 연관돼 있다. 카드사 노조들과 업계는 금융당국에 △업종별 차등수수료 도입 △대형 가맹점 수수료 하한 가이드라인 제정 △레버리지(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한도) 배율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시행한 중소형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 대한 반대급부를 마련하라는 것이다. 6개 카드사 노조는 이달 말까지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파업할 예정이다.

노조는 “어느 때보다 여신금융업에 전문성이 있고 정부 정책의 부당함에 맞설 수 있는 인사가 협회에 필요한 상황에서 투쟁 대상이던 관료 출신이 협회장이 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관료 출신이 협회장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청와대 앞 1인 시위와 국민청원 운동을 한다.

김현정 위원장은 "카드업계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고 캐피탈업계 또한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시점에 퇴임관료 자리 만들기 식 낙하산 인사가 이뤄져서는 안 된다"며 “협회의 자율성과 업계의 이해를 대변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열정, 정책제안 능력을 겸비한 인사가 협회장으로 선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