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5·18 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도록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못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권에 "책임감 있게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 지연이 청와대 탓이라고 책임을 돌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공권력이 광주에서 자행한 야만적인 폭력과 학살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국민을 대표해 다시 한 번 사과한다”며 “아직도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이 거리낌 없이 큰 목소리로 외쳐지고 있는 현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고 밝혔다. 그는 “개인적으로는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담겠다고 한 약속을 지금까지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송구스럽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5·18 진상규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5·18의 진실은 보수와 진보로 나뉠 수가 없다”며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지난해 3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5·18진상규명법)이 제정됐는데도 진상조사위가 아직 출범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한 안타까움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정치권이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해 달라”며 “정부는 진상조사위가 출범하면 모든 자료를 제공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자유한국당은 19일 논평을 내고 “법에 따른 충분한 자격을 갖춘 위원을 추천했지만 거부한 것은 청와대”라며 “진상조사위 출범이 늦어지게 된 책임이 청와대에 있는데도 야당에 전가하는 것은 전형적인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2월 자유한국당 추천 진상조사위 위원 후보 3명 중 권태오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과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를 임명하지 않고 재추천을 요청했다. 법에 규정돼 있는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현재까지 재추천을 하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더는 역사에 등 돌리지 말라”며 “5·18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 가해자에게 마땅한 책임을 지우는 것은 독재자 후예가 아니라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